롤토체스 시즌2 10.1 패치노트 신규아이템 및 변경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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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롤체연구소 인사드립니다.

이번 10.1 패치를 통해서 새로운 아이템 3종이 공개됐고, 기존의 아이템들의 버프 및 너프가 진행됐습니다.

바뀐 내용들 미리 숙지하셔서 게임 플레이하시는 데 불편함 없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업데이트 내용을 보러 가실까요?

 


1. 신규 아이템

 

1-1) 최후의 속삭임

  • 조합식: 연습용 장갑 + 곡궁
  • 연발 석궁을 대체하는 아이템입니다.
  • 치명타 공격 시 3초 동안 적의 방어력을 90% 감소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암살자 덱을 자주 가시는 플레이어 분들에게 희소식이 되겠네요. 치명타 발생 시 적의 방어력을 완전히 무시하며 파수꾼 덱을 상대하더라도 쉽게 제압이 가능하리라 보입니다.

 

1-2) 거인의 결의

  • 조합식: 쇠사슬 조끼 + 곡궁
  • 유령 무희를 대체하는 아이템입니다.
  • 피해를 입거나 치명타 피해를 입힐 때마다 추가 피해량이 2%씩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100%까지 중첩됩니다. 효과가 50회 중첩되면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25 증가하며 몸집이 커집니다. 효과는 매 라운드 초기화됩니다.

 

이전과 반대로 파수꾼 덱을 선호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아이템이 나왔습니다. 피해를 입을수록 챔피언의 성능을 더 좋게 만들어주는 아이템입니다. 최전방에서 활약하는 챔피언에게 주면 알맞은 아이템이 유령 무희를 대신해서 만들어졌습니다.

 

1-3) 덤불 조끼

  • 조합식: 쇠사슬 조끼 + 쇠사슬 조끼
  • 가시 갑옷을 대체하는 아이템입니다.
  • 치명타 추가 피해량을 입지 않습니다. 기본 공격을 받으면 주변에 있는 모든 적에게 80/120/16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초당 최대 한 번만 발동됩니다.) 마법 피해량은 덤불 조끼를 장착한 챔피언의 등급에 따라 증가합니다.

 

유령 무희의 기본 능력이 덤불 조끼에 추가되었습니다. 이전 아이템인 가시 갑옷은 특정 챔피언 한정해서 능력이 아주 좋았었죠. 하지만 덤불 조끼는 이제 방어를 담당하는 어느 챔피언에게 주더라도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아이템 업데이트

 

2-1) 얼어붙은 심장

  • 변경 전: 주변 모든 적의 공격 속도 25% 감소
  • 변경 후: 주변 모든 적의 공격 속도 40% 감소 (효과 중첩 시 범위가 증가하며 둔화 수치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이전 버전에서의 얼어붙은 심장은, 여러 개를 착용했을 경우 공격 속도 감소 효과만 중첩이 됐었지만 이제는 아닙니다. 아이템 갯수에 따라 적용 범위가 더 넓어지는 방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얼어붙은 심장이 3개라면 아무무 궁극기와 똑같은 범위에 공격 속도 감소 영역을 생성합니다. 앞으로 얼어붙은 심장을 여러개 착용한 챔피언을 자주 볼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2-2) 얼어붙은 건틀릿

  • 변경 전: 공격 회피 시 팽창하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역장 안에 있는 적은 공격 속도가 25% 감소합니다.
  • 변경 후: 스킬 사용 후 다음 기본 공격이 적을 1.5초 동안 얼어붙게 합니다.

얼어붙은 건틀릿은 이제 더 이상 역장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대신 스킬을 쓴 챔피언의 다음 기본 공격이 적을 1.5초 동안 얼어붙게 만듭니다. 이즈리얼이나 코그모처럼 평타를 자주 쓰는 챔피언에게 주면 잘 어울릴 것 같은 느낌이네요.

 

2-3) 이온 충격기

  • 변경 전: 스킬을 사용하는 적에게 90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 변경 후: 주변 3칸 안에 있는 적이 스킬을 사용하면 이온 충격을 가해 적 챔피언 최대 마나의 20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온 충격기가 나름 쓸만하게 버프를 받은 것 같습니다. 주변 3칸 안이라고 하면 아무무 궁극기의 범위인데 맵 한가운데 있는 챔피언에게 이온 충격기를 넣어주면 거의 대부분의 적 챔피언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대 마나의 200%라는 수치도 엄청납니다. 예를 들면 아무무의 최대마나는 150이니 적들에게 300에 달하는 대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2-4) 수은

  • 변경 전: 장착 시 군중 제어 효과를 막아주는 주문 보호막을 얻습니다. 주문 보호막은 발동 후 3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 변경 후: [고유 효과] 장착 시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수은의 효과가 고유 효과로 변경되어 3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지고 모든 군중 제어 효과 면역이 됩니다. 우리 팀 딜러가 준비가 됐어도 상대의 CC기로 인해 스킬을 써보지도 못하고 죽는 경우가 허다했는데 수은이 있다면 조금 더 효과적으로 전투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래도 많이 쓰이진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2-5) 침묵검

  • 효과 발동 확률: 25% ⇒ 20%

 

침묵검이 또 너프를 받았습니다. 침묵검이 주는 변수가 꽤 크다고 라이엇이 판단했나 봅니다. 

 

2-6) 모렐로노미콘, 레드

  • 불태우기: 10초 동안 대상 최대 체력의 20%만큼 고정 피해 ⇒ 10초 동안 대상 최대 체력의 18%만큼 고정 피해

 

고정 피해를 주는 두 가지 아이템이 소폭 너프를 받았습니다. 두 아이템은 매 게임마다 무조건 가져가야 하는 아이템이고 능력치가 너무 좋기 때문에 조금 더 너프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은 듭니다. 하지만 갑자기 큰 폭으로 너프를 하는 것보다 조금씩 조정해 나가는 모습이 더 바람직하다고 느껴지네요.

 

 


3. 레벨에 따른 아이템 능력치 변경

 

3-1)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아군에게 8초 동안 300의 피해량을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 같은 줄 2칸 안에 있는 아군에게 8초 동안 250/275/300의 피해량을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보호막 흡수량은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장착한 챔피언의 등급에 따라 증가합니다.)

 

3-2) 루덴의 메아리

  • 스킬 적중 시 15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스킬 적중 시 120/160/2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마법 피해량은 루덴의 메아리를 장착한 챔피언의 등급에 따라 증가합니다.)

 

3-3) 스태틱의 단검

  • 세 번째 공격마다 3명의 적에게 1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세 번째 공격마다 3/4/5명의 적에게 8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태틱의 단검을 장착한 챔피언의 등급에 따라 마법 피해를 입히는 대상 적 챔피언 수가 증가합니다.)

 

솔라리는 소폭 너프를 받았고 루덴과 스태틱은 상향을 받았습니다. 루덴의 메아리를 낀 3성 코그모를 앞으로 자주 볼 것 같은 예감이 드는군요. 스태틱 또한 챔피언의 성(*)이 올라갈수록 더 많은 챔피언에게 대미지를 주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3성 스태틱 애쉬를 볼 날 또한 머지않은 것 같은 예감입니다.

 


4. 마무리

 

10.1 패치에서 변경되는 아이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랜만에 진행하는 대규모 업데이트이다보니 내용이 상당히 많습니다.

아이템 정리편은 여기서 마치구요 10.1 패치에 대한 다른 내용을 정리한 게시글을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0/01/08 - [전략적 팀 전투(TFT)/롤토체스 패치노트] - 롤토체스 시즌2 10.1 패치노트 신규 챔피언 레오나, 카르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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