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토체스 시즌2 9.24B 패치노트 살펴보기 암살자 너프?!

안녕하세요 롤체연구소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9.24B버전에서 어떤 내용이 다뤄졌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보통 숫자뒤에 B라고 붙어있으면 소규모 패치나 핫픽스가 적용됐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그럼 거두절미하고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버프는 빨간색 너프는 파란색으로 표기했습니다.


등급별 능력치 증가량

3성 유닛은 완성했을 때 챔피언 구별 없이 체력과 공격력이 두 배로 증가하기 때문에 밸런스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해당 능력치 증가량 조정을 통해 스킬 위력 등 다른 부분에 힘을 실어주려고 합니다. 또한 3성을 완성했을 때도 2성을 완성했을 때와 같은 비율로 능력치가 증가하게 되니 등급별 능력치 증가량을 더 쉽게 기억할 수 있을 겁니다.
  • 2성에서 3성 업그레이드 시 체력 및 공격력 증가량 계수: 2배 ⇒ 1.8배
  • (예컨대 아이번의 체력은 600/1,080/2,160 ⇒ 600/1,080/1,944로 증가량이 조정됩니다.)

 

요즘 게임 양상이 3성 유닛이 누가누가 많은가에 따라서 승패가 갈리는 추세죠.

솔직히 3성 챔피언의 성능이 너무 좋았습니다. 간단하게 숲살자 덱을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1 코스트 유닛들이 3성을 찍으면 고 코스트 챔피언들을 찍어 누르는 장면들을 자주 보였었죠.

이제 숲살자 덱은 크게 너프를 먹게 됐습니다.

 

밸런스 변경사항

지옥불, 전기, 그림자

지옥불은 변경사항이 적용된 후 바람직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6) 특성 효과와 (9) 특성 효과의 위력은 다른 원소와 경쟁하기에 아직 부족한 수준이기 때문에 조금 더 강화했습니다. 또한 전기의 위력은 약간 지나치게 강한 수준이기 때문에 상향을 되돌렸습니다. (하지만 전기 (2) 특성 효과는 9.23 패치 기간의 위력보다 조금 더 강합니다.) 그림자는 변경된 후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그림자 (3) 특성 효과는 다양한 팀 구성에서 조금은 너무 쉽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위력을 약화시켰습니다.
  • 그림자 (3) 추가 피해량: 70% ⇒ 60%
  • 전기 피해량: 100/300/500 ⇒ 80/250/500
  • 지옥불 피해량: 70%/120%/180% ⇒ 70%/140%/210%

 

그림자와 전기 시너지가 소량 너프를 받았고, (6) (9) 지옥불 시너지는 상향을 받았습니다.

지옥불 시너지는 참 인기가 없는 시너지 중에 하나죠.

아무무의 궁극기 범위 버프와 함께 지옥불 시너지가 인기를 얻을 수 있을지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암살자

유령 무희 업데이트로 인해 암살자의 위력이 훌쩍 증가했습니다. 예상했던 바이지만 암살자의 이동 패턴 때문에 유령 무희에 대항하기 위한 선택지가 많지 않아 졌습니다. 그래서 암살자의 위력을 대폭 감소시켰습니다. 현재 암살자는 최고의 초당 피해량을 자랑하는 데다 적진 후방으로 쉽게 파고들 수 있어 지나치게 강합니다.
  • 암살자 (3): 치명타 피해량 75% 및 치명타 확률 10% ⇒ 치명타 피해량 50% 및 치명타 확률 10%
  • 녹턴 스킬 체력 회복 계수: 40%/60%/80% ⇒ 40%/45%/50%
  • 제드 공격력: 80 ⇒ 70
  • 제드 방어력: 30 ⇒ 25

 

암살자의 치명타 피해량이 큰폭으로 너프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요즘 대표적인 적폐챔인 제드의 능력치가 크게 너프를 받았네요.

녹턴 또한 이번 너프로 인해 1 티어 챔피언 자리에서 내려올 것으로 보입니다.

 

신규 챔피언 밸런스 조정

세나와 아무무는 전체적으로 꽤나 바람직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니 몇 가지 소규모 조정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세나 스킬 추가 마법 피해량: 25/45/75 ⇒ 15/30/55
  • 아무무 전투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50/150 ⇒ 50/125
  • 아무무 스킬 범위: 2/3/4 ⇒ 3/3/3

 

세나는 생각보다 성능이 좋다고 판단했던건지 조금 너프를 받았습니다.

아무무는 처음 기대했던 것보단 너무너무 성능이 안 좋았죠. 그래서 이번에 궁 범위와 마나통 버프를 받았습니다.

지옥불 시너지의 버프와 함께 아무무를 더 자주 보게 될 것 같습니다.

 

정찰대

9.24 전략적 팀 전투 패치에서는 정찰대의 위력이 지나치게 강해질 것을 걱정해서 상향을 소극적으로 적용했습니다. 정찰대가 아주 조금씩 활용되고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정찰대 챔피언은 아직 위력이 상당히 부족한 것으로 보이며 4단계 정찰대 챔피언이 특히 두드러집니다. 그래서 더 바람직한 수준으로 위력을 강화했습니다.
  • 애쉬 스킬 공격력 (화살당): 25%/30%/35% ⇒ 30%/35%/40%
  • 트위치 공격력: 60 ⇒ 65
  • 트위치 전투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0/90 ⇒ 0/70

 

요즘 한창 6 정찰대 덱이 유행중이고 충분히 강력한데 그중 핵심 챔피언인 애쉬가 버프가 됐네요.

사막 검사 덱에 사람들이 몰렸었던 것처럼 정찰대 덱을 가는 플레이어 분들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트위치는 4 코스트 챔피언이 맞나 싶을 정도로 쓸모가 없는 챔피언인데 이번에 마나통과 공격력 버프를 받았네요.

 

 

 

일반 변경사항

가격, 특성 효과, 전반적인 활용성을 고려할 때 위력이 너무 강한 일부 챔피언을 조정했습니다. 자이라의 스킬은 1단계 치고는 너무나도 강력합니다. 렉사이는 능력치가 높은 편인 동시에 스킬도 아주 강력하기 때문에 기본 능력치의 위력을 약간 하향했습니다. 브랜드의 스킬 피해량은 적절하지만 사용하기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스킬을 조금 더 자주 쓸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 자이라 스킬 피해량: 70/80/90 ⇒ 55/65/75
  • 렉사이 공격력: 65 ⇒ 60
  • 브랜드 전투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0/90 ⇒ 0/80

 

1 코스트 중 가장 강력했던 자이라가 크게 너프를 받았습니다.

이제 3성 자이라가 돼도 너프 전 1성 자이라와 데미지 차이가 얼마 안 나네요.

렉사이 또한 공격력 너프를 받았는데 큰 차이는 없을 것 같네요.

브랜드가 스킬을 쓰기 전에 판이 끝나 있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 마나량 버프를 통해서 더욱 활약할 수 있겠네요.

 

침묵 및 파쇄검

침묵 및 파쇄검이 사용량이 크게 늘어나 게임을 "도저히 플레이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너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바로잡기 위해 침묵과 파쇄검의 효과 발동 확률을 감소시켰습니다.
  • 침묵 효과 발동 확률: 33% ⇒ 25%
  • 파쇄검 효과 발동 확률: 33% ⇒ 25%

 

시비르 3 신기 중 2개가 너프를 받습니다.

침묵검과 파쇄검은 너프가 돼도 쓰일 것 같긴 합니다.

강등검처럼 아예 아이템 삭제가 되지만 말았으면 좋겠네요 :)

 


 

이번 9.24B 패치는 전체적으로 검살자 덱이나 숲살자 덱, 그리고 암살자들이 너프가 됐습니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똑같은 덱을 가지 않게끔 해주는 패치인 것 같아서 나름 만족스럽습니다.

그놈의 숲살자 덱과 검살자 덱 좀 안 만났으면 싶었거든요 :)

그럼 이번 9.24B 패치는 여기까지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여러분!

 

오늘도 제 블로그에 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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