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노트] 롤토체스 9.24 인터페이스 업데이트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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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롤체연구소 인사드립니다.

라이엇이 홈페이지를 통해서 9.24 패치 버전의 변경점에 대해 공개했습니다.

이전에는 새로운 챔피언들인 세나, 루시안, 아무무에 대해 공개했었고,

이번에는 인터페이스 개선점에 대해 공개가 됐네요.

그 내용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 변경점 3가지

 

1. 첫 번째 변경점

첫번째 변경된 점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새로운 요소들이 추가됐습니다.

레벨과 경험치 진척도 인터페이스가 변경이 됐고, 그 레벨에 맞는 확률표가 추가됐네요.

저 확률표는 에드온이라는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따로 설치를 안 해도 누구나 볼 수 있게 지원을 해준다고 합니다.

레벨과 경험치 인터페이스는 조금 조잡해 보인다는 느낌을 주긴 하는데

게임 플레이에 크게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아니라서 금방 적응될 것 같네요.

 

2. 두 번째 변경점

두번째 변경된 점

경험치 구매 버튼과 새로고침 버튼의 위치가 바뀌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단축키를 통해서 플레이하기 때문에 크게 불편한 점은 아닐 것 같습니다.

하. 지. 만.

저 버튼을 마우스로 눌리면서 게임을 하셨던 분들은 엄청나게 체감이 될 만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왜 위치를 바꿨냐는 유저들의 질문에 라이엇은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당연한 반응입니다. 하지만 이는 많은 고민 끝에 결정한 변경사항입니다. 플레이한 지 어느 정도 되었다면 변경사항에 특히 큰 영향을 받게 되리라는 점도 알고 있죠."

"내부 플레이 테스트를 통해 살펴보고 경험해본 결과 변경사항 적용 후 첫 게임에서는 어려움을 겪는 플레이어가 있지만, 3~5게임 안으로 변경사항에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내부 플레이 테스트를 많이 해봤겠지만 그래도 많은 분들이 불편해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3. 세 번째 변경점

세번째 변경점

상점 잠금 버튼이 오른쪽 상단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아무래도 레벨과 경험치 인터페이스를 왼쪽 상단에 넣으면서 자연스럽게 오른쪽으로 이동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잠금 기능은 한 판에 한두 번 사용될까 말까 한 기능이긴 하지만

마찬가지로 적응하기 전까지 헷갈려하실 분들이 많을 것 같네요 (저를 포함해서)

 

이제 와서 이렇게 바꾸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라이엇은 다음과 같이 대답을 해줬네요.

"이러한 변경사항을 도입하기에 적절한 시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기존 인터페이스가 익숙한 플레이어가 많아지면서 변경사항 도입이 더욱더 어려워지겠죠. 전략적 팀 전투를 통해 계속 새로운 교훈을 얻고 있지만 이번 교훈은 가혹한 편에 속합니다."

"인터페이스 변경은 전략적 팀 전투의 미래를 위한 투자입니다. XP 구매와 레벨, 레벨이 상점에 등장하는 유닛에 끼치는 영향 사이의 관계는 현재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고 이해하기 힘듭니다. 게임의 핵심 요소로 자연스럽게 소개되지 않고 친구나 가이드를 통해서만 알 수 있는 부분이죠."

"바다 요술사 조합을 강제로 완성하려다가 8위에 그친 경험을 벌써 여러 번 겪어봤다면 버튼과 버튼의 기능에 대해 별다른 생각을 하지 않으며 플레이하겠죠. 하지만 이제 막 게임을 시작한 플레이어는 중요한 개념을 전혀 모른 채 플레이하게 됩니다. 이러한 요소를 (XP 구매, 레벨, 단계별 유닛 등장 확률) 서로 가까이 배치하면 요소 간 관계를 명확하게 하고 가시성을 높일 수 있죠. 이번 변경사항을 도입하기로 한 가장 큰 이유도 관계를 분명하게 하고 이해하기 쉽게 하는 작업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인터페이스 요소의 추가는 더 이해하기 쉬운 게임을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도입하는 첫 변경사항입니다. 버튼이 뒤바뀌는 일은 앞으로 없을 테지만, 이러한 목적을 위한 투자와 개선은 계속할 계획입니다."

확실히 요즘에는 48리롤 전략이라던지 8 레벨까지 달린 후 고 코스트 챔피언들을 수집하는 전략 등등

레벨업과 경험치, 이자 플레이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그에 맞게 전략을 잘 수립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경험치, 확률 위주로 꾸렸다는 말인 것 같습니다.

이해는 가지만 그래도 생각보다 큰 변경점이라 우려가 되기도 합니다.

 


 

9.24 버전에서 새로운 요소들이 많아질 것 같습니다.

영혼 결속자 시너지와 세나, 루시안, 아무무의 새로운 합류, 인터페이스 변경점 등

걱정이 큰 만큼 기대도 큰 게 사실입니다.

아무쪼록 밸런스를 잘 맞춰서 패치를 해줬으면 좋겠네요.

그럼 오늘의 소식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제 블로그에 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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